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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터넷 통신은 복잡한 망 구조로 이루어져있다.
엄청난 노드들이 존재하기때문에 데이터를 전송하려면
노드들을 건너 건너 통신이 이루어짐
IP (Internet Protocol)
- 고유의 IP주소를 지정해 데이터 전송
- 패킷단위로 데이터 전송
- 패킷에는 출발IP,도착IP,데이터...가 포함
한계점
- 비연결성 : 목적지가 없거나,서비스불능 상태여도 확인이 되지않음
- 비신뢰성 : 데이터 전송중 누락이발생하거나, 순서가 보장되지않음
- 같은 IP를 사용하는 여러개의 애플리케이션이 존재할경우 구분 불가
이런 IP의 한계들로인해 TCP/UDP 등장!
인터넷 프로토콜 스택의 4계층( TCP/IP )
1. 응용계층 : HTTP,FTP,SSH
2. 전송계층 : TCP,UDP
3. 인터넷계층 : IP
4. 네트워크엑세스계층 : LAN등. LAN카드를 통해서 데이터를 전송시킬때 이더넷프레임이 포함되서 전송!
LAN카드의 MAC주소등 물리적인 정보 포함
TCP (Transmission Controll Protocol) 전송제어 프로토콜
- 연결지향 (3way-handshake)
- 데이터 전달 보증
- 순서 보장
- 신뢰할 수 있는 프로토콜
UDP(User Datagram Protocol)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
Application 계층에서 확장가능
- 단순하고 빠름
- IP + PORT + 체크섬
PORT : 같은 IP내에서 프로세스 구분
- 0~65535 할당가능
- 0~1023 잘알려진포트,사용x
FTP : 20,21
TELNET : 23
HTTP : 80
HTTPS : 443
DNS (Domain Name System)
: IP는 기억하기 어렵다.그리고 변경될 수 있다
DNS서버에 IP와 도메인명을 등록해 도메인명으로 해당 IP접속
URI (Uniform Resource Identifier)
: 리소스를 식별하는 통일된 방식
uniform : 통합된 방식
Resource : 식별될수 있는 모든 것.자원
Identifier : 다른항목과 구분되는데 필요한 정보
: URN은 사용하지않아 URI = URL 이라고 생각하기!
URL 전체 문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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